2021년 7월 작성글
패널 : 하나의 컨테이너. 무언가 포함 할 수 있음. 다른 gui 컴포넌트를 첨부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 패널에 패널을 붙이는 것도 가능함. 프레임이나 윈도우 같은 곳에 더해서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패널은 눈에 보이는게 아니라 패널 자체는 보이지 않고 패널 안의 컴포넌트가 보이는 것. 패널은 묶고 붙이는 역할을 한다.
패널이랑 패널 자체에 배열을 배치 할 수 있게(레이아웃 생성 가능) 생성자가 있음.
스크롤팬
컨테이너의 하나임.
컨테이너에 스크롤이 있는 것. 한 컴포넌트만 붙일 수 있음.
여러가지를 붙이고 싶으면 패널을 만든 후 여러 개를 넣은 다음 그 패널을 붙여야 함.
팝업
하나의 컨테이너.
다른 컴포넌트에서 디스플레이 되는 것.
마우스 클릭과 연관됨.(이벤트를 받음)
레이아웃
하나의 데이터임.
안드로이드에서 주로 사용됨.
코딩 부분이 아니라 화면의 틀임. 그렇기 때문에 xml데이터로 만들 수 있음.
초기 설정에 중요한 부분임.
화면 설정할 때 첫 번째로 되어야 하는 부분. 이 부분이 설계가 되어야 화면에 어떻게 배치를 할지 결정 가능. 디스플레이 되는 것들을 총괄.
디폴트 값은 플로우 레이아웃임.
setLayout() 메소드로 만들 수 있음.
매서드는 더 많지만 AWT엔 이정도 사용함.
플로우 레이아웃
왼쪽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흐르면서 컴포넌트를 붙이는 것.
기본적으로는 센터에 맞춰서 하고, 왼쪽, 오른쪽 지정해서 위치를 정해줄 수도 있음.
보더레이아웃
경계를 위한 레이아웃
컨테이너를 NORTH, SOUTH, EAST, WEST, CENTER로 구분함.
setLayout(new BorderLayout())형식으로 사용하며 괄호 안에 숫자를 넣는다면 각 보더레이아웃 사이의 간격을 픽셀 단위로 주게 되는 것.
글로벌 변수를 선언하고 로컬변수 명을 같게 하면 안됨. 로컬변수는 로컬지역 내에서만 유효하니 나중에 그 클래스나 메서드 영역을 벗어나서 그 변수명을 사용하면 글로벌 변수를 사용하는 셈. 글로벌에서 A라는 버튼을 만들고(Button A) , 로컬에서 A를 버튼으로 NEW하면(Button A = new Button()) 버튼인 A는 그 로컬에서만 유효. 로컬영역을 벗어나서 A를 사용하면 A는 아무 생성된 내용이 없으므로 (그냥 버튼 속성을 가진 변수 A일 뿐) 오류가 남. 로컬에서 A = new Button을 하면 글로벌 변수인 A를 변경하는 것이므로 다른 곳에서도 사용이 가능함.
그리드레이아웃
격자모양 틀. 표 같은! 컬럼과 로우 수를 지정하고 각 셀 사이즈를 지정해줌.
들어간 컴포넌트의 간격이 일정함.
다양한 컴포넌트가 일정한 간격으로 들어가게 됨. 어떤 내용이 들어가도 관계없이 격자의 간격은 똑같다!
카드레이아웃
탭 레이아웃에 유사한 내용.
카드에 감춰서 보여줌.
card.show를 통해서 카드 내용을 보여줌.
누르면 카드가 넘어가면서 다음 내용을 보여주는 형식.
이벤트가 필요함.
그리드백
그리드레이아웃에 기반한 레이아웃.
두개 이상의 셀을 하나로 확장하기 위해서 사용함.
셀합치기 비슷한 느낌. 그리드레이아웃에서 특정 부분을 크게 확장할 수 있음.
그리드백의 constraints값이 어떤 부분을 얼마나 확장시킬지 결정함.
GridBagConstraints를 주면 그 만큼 형태가 변형되어 들어가는 것이 그리드백임.
메뉴
누르면 나오는 것들.
다이얼로그
팝업 창이 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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